연예인갤러리 서로의 생각을 말하다! 열린 커뮤니티 세상!
연예인갤러리2022-10-13 13:12:04
117 31 42 8.0 0
샹송하면 생각나는 여가수 elsa
내용

프랑스어에 의한 세속가곡. 12∼13세기의 단선율 샹송, 14∼15세기의 다성 샹송의 등장과 발전, 16세기 다성 샹송

의 전성 시대, 17세기 이후의 보드빌, 베르즈레트 등으로 일컬었던 서민적인 노래, 19세기의 멜로디라고 했던 예술 가곡 등, 범위가 매우 넓고, 종류도 많은데, 음악사적으로는 16세기의 다성 샹송까지가 특히 중요하다.
샹송의 역사는 12세기로부터 13세기말까지 남프랑스에서 활약한 트루바두르*와 북프랑스에서 활약한 트루베르*의 음유시인 시대에 시작된다. 그들은 궁정 생활, 기사도 정신, 여성에 대한 연정 등을, 가사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었던 단성가곡으로서 불렀는데, 그 사용된 가곡의 형식은 14세기에 들어서자 G. 드 마쇼 등에 의해 다성으로 작곡되기에 이르렀다. 마쇼 가곡의 중심을 이루는 롱도, 비를레, 발라드, 레(lai)라는 형식은 모두 음유시인 시대까지 소급할 수가 있다. 15세기에 들어서면서 이 형식은 뒤파이나 뱅시와 등의 3성 샹송에 의해 한층 세련되어, 서정적, 궁정적, 전아함을 갖추게 되었으며, 15세기 후반에는 오케헴 등에 의해 모방대위법의 기법도 도입하게 되었다.
16세기에 이르러 샹송은 자유형식을 채택하여 서민적인 분위기를 띠게 되었다. 선율이나 리듬은 가벼워지고, 호모포닉한 요소가 들어 있으며, 구조도 명백하다. 가사에는 서민의 생활을 약간 저속한 언어로 노래한 것이 많고, 자느캥의 ≪새의 노래 Le Chant des oiseaux≫나 ≪싸움 La Bataille≫과 같은 음화적(音畵的)인 표제 샹송도 있다. 이 시대에는 자느캥, 세르미시, 크레키용 등에 의해 막대한 양의 샹송이 작곡되고 출판되었다. 16세기 후반에는 롱사르 등의 신문예운동에 환기되어, 시의 운율을 음악의 리듬으로 살리는 샹송도 구디멜, 르 죄느 등에 의해 작곡되었다.
② 우리나라에서는 프랑스의 파퓰러 송을 샹송이라 하고 있는데, 이것은 chanson de variétés 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영국이나 미국의 파퓰러송이 대부분 감미로운 연가이고, 내용이 비교적 단순한 데 대해, 샹송은 슬픈 노래, 감상적인 노래, 풍자적인 노래, 화려한 노래, 현실적인 노래, 정치적인 노래 등 다양성이 풍부하고, 또 이야기풍인 것이 많은 것도 특징의 하나이다.

 

스크랩 0
1
현재 보고계신 사이트는 해피CGI솔루션 사용자데모입니다.